yachuk.com

Menu

[축지라퍼의 축지랖] FG ? HG ? TF ? 뭣이 중헌디?

[themeum_container]

[/themeum_container]최저 가격에 최대 간지를 목표로 야축동 공동 구매가 진행 중 이다. 이번 나이키 시리즈가 그 정점을 찍을 거라 생각하며 흐믓한 마음에 공동 구매를 진행 중 이였다.

스크린샷 2016-06-12 오후 9.47.18

그러던 중 정우Bro의 질문이 나를 모니터 앞에 앉게 만들었다. 질문 정말정말 고맙다.  댓글로 간단히 설명해줬으나 미안함 마음이 가시지 않아서 내가 경험하고 내가 알고 있는 축구화 스터드의 종류에 대해 설명해 주려고 한다.

비록 프로 축구 선수는 아니지만 조기 축구 유스 출신이며 군데스리가를 경험하고 2010년부터 사회인 아마추어 클럽에서 활약 중이니 조금은 믿어도 된다.

 FG ( Firm Ground )

스크린샷 2016-06-12 오후 9.55.59

사실 FG 축구화는 천연 잔디 구장에서 쓰는 축구화이다. 조금 딱딱한 천연잔디? 라고 설명하면 나는 잘 모르겠는데 브로들은 잘 알랑가?

FG 축구화를 우리가 대부분 축구를 하는 인조잔디 구장이나 흙 구장에서 사용한다면 스터드의 마모도 빠를 뿐만 아니라 스터드가 부러지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 (흙구장에서는 FG 축구화는 강력히 비추)

이렇듯 인조 잔디에는 조금 적합하지 않지만 내가 FG를 고집하는 이유는 축구화가 가지고 있는 기능을 가장 잘 발휘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터드가 FG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경량성과 스피드에 초첨을 둔 머큐리얼 시리즈는 FG의 스터드를 장착했을 때 축구화가 가장 가볍고, 최대의 스피드를 낼 수 있게 만들어 진다.

HG ( Hard Ground )

스크린샷 2016-06-12 오후 9.54.05

HG의 가장 큰 장점은 내구성이다. 우리가 주로 축구를 하는 딱딱한 인조잔디 구장과 흙 구장에서 사용하기 좋다.

FG축구화와 AG축구화에 비해 스터드가 느리게 마모 된다고 생각 하면 된다. 물론 개인차는 있으니 “왜 저는 HG 신었는데 뽕이 빨리 달죠?” 이딴 질문은 지나가던 개 한테도 하지말길.

HG를 장착한 축구화는 인조잔디 구장에서도 천연잔디 구장에서도 사용해도 무리가 없다. 다만 미끄러운 인조 잔디 구장, 젖은 인조 잔디 구장 그리고 천연 잔디 구장에서 수시로 나자빠 질 수 있으니 조심하길 바란다.

 TF ( Turf )

 
 

스크린샷 2016-06-12 오후 9.57.25

딱딱한 인조잔디, 흙 구장에서 사용하기 딱 적합하다. 스터드의 높이도 낮아서 부상 방지에도 좋다. 우리나라에서 축구를 하는 아마추어라면 TF 축구화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조금 간지가 나지 않아서 우려하는 브로들도 있겠지만 터프화 신고 공을 개 잘차는 형님들을 보면서 침을 질질 흘린게 한 두번이 아니다. 뭐랄까… 선수삘 난다고 해야하나?

아 그리고 인도어(IN DOOR)화 하고는 다르니 다들 착각하지 말 것.

 +PS) 야축샵에서 공동구매 ‘안’하는 축구화 스터드

MD(Moulded Multi Stud)

그라운드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하는 축구화 스터드. ‘축구화가 다 똑같은 축구화지’라고 생각하는 브로들에게 추천한다. 미즈노에서 주로 출시된다고 한다. 뭐 이런거 알려주면 미즈노에서 축구화 협찬 안해주나? 싸게 협찬해주면 공동구매 해볼텐데?

SG ( Soft Ground )

간단히 말하자면 쇠 뽕이다. 천연 잔디 구장에서 비나 눈이 와서 미끄럽거나, 구장 자체가 심하게 미끄러울 때 주로 사용하는 축구화 스터드 종류라고 생각한다. 구장 잔디 길이가 길때도 SG를 사용한다고 한다. 천연잔디구장에서 뛰어본 적이 손에 꼽을 정도라 이 부분은 잘모르겠으니 패스.

천연잔디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브로가 아니라면 SG 스터드를 장착한 축구화는 비추. 가격도 비싸고 누구하나 골로 보낼 수 있으니 주의 하기 바란다. 아 축구화 자체가 높아서 장착하는 Bro도 골로 갈 수 도 있으니 더 주의 할 것.

AG (Artificial Ground)

인조 잔디 구장 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솔직히 아직 신어본 적이 없어서 브로들에게 축지랖 떨 수 없어서 아쉬울 뿐이다. 내가 AG 축구화에 대해서 아는 것은 해외 직수입이 아니면 신을 수 없다는 것? 그래서 가격이 높다는 것 ? 그래서 더 신어보고 싶긴 하다.

 

 

www.yachuk.com/shop

 

13428600_1211794168832950_4803855986491797499_n

 6/10 ~ 6/13 정오 – 머큐리얼 (종료)
6/17 ~ 6/20 정오 – 마지스타
6/24 ~ 6/27 정오 – 하이퍼베놈
7/1 ~ 7/4 정오 – 티엠포

매주 금요일 최저가격 최대간지 야축동 공동구매

페이스북 야축샵 Like하고 (← 클릭) 놓치지 말것

 
 
 

Categories:   Good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