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chuk.com

Menu

메달을 걸고 대결했던 ‘최초의 메달 매치 한일전’

이쯤에서 이 경기는 꼭 한 번 봐줘야지
-축지라퍼’s 한 줄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올림픽 대표팀은 4강에 진출한다. 4강 상대는 네이마르가 있던 브라질.

브라질에게 3:0으로 패배한 대한민국은 3,4위 전에서 일본을 만난다. 운명의 한일전은 이렇게 시작됐다.
(이 운명의 한일전 ‘카디프 대첩’에 관한 나무위키의 기가막힌 설명을 들어보자)

2012년 런더 올림픽 3,4위전 대한민국과 일본의 경기는 사실 단순한 동메달 결정전이 아니었다. 한국 축구 입장에선 한국 축구 역사상 처음으로 올림픽 메달을 따느냐, 일본 축구 입장에선 44년 만에 올림픽 메달을 획득하느냐가 걸린 시합이었다. 또한, 그동안 무수한 한일전 축구 경기가 열렸지만, 전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가운데 치러진 한일전은 사실상 처음이다. 축구의 올림픽 메달 카운트는 남여 각각 1개이지만 축구 종목은 육상 100m, 마라톤과 함께 올림픽 3대 종목이자 상업적 가치로서는 넘사벽급 1등 종목이다.

사실 그동안 한일전이 라이벌이니 뭐니해서, 한국 일본 당사국이나, 아시아쪽에서는 살짝 관심이 있는 정도였지, 월드 와이드 수준에서는 아시아 축구 자체가 아웃 오브 안중이기 때문에 하든 말든 별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이번 경기만큼은 올림픽 3/4위전이라는 중요한 경기에다가, 때마침 장소도 세계 축구의 흐름을 이끌어가고 있는 영국이었던만큼, 말이 필요없을 만큼 중요한 경기. 일반적으로는 가능하다면 제3대륙의 국가 출신 심판으로 배정(물론 100%는 지켜지지 않기는 하다)하지만, 양국의 관계 때문에 주목도가 높았기에 주심을 아예 AFC의 이마토프에게 맡겼다. 이마토프는 AFC 올해의 심판상을 2008년부터 2011년까지 4년 연속 수상했으며 2011 AFC 아시안컵 결승전 주심이기도 했다.

 
 

이러니 ‘최초의 메달 매치 한일전’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었다. 분명히 동메달 결정전이지만, 한일 양국 팬의 입장에선 사실상 결승전이나 다름 없는 경기. 특히나 한국 선수들은 병역 문제까지 걸려있어 거의 필드 위에서 죽을 각오로 임해야 하는 상황. 그중에서도 박주영의 경우 대표팀 승선 전부터 병역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 만큼 이 경기가 사실상 마지막 병역 면제 기회였다.

더불어 처음으로 아시아 2개 나라가 4강에 올랐는데 청소년 월드컵을 빼고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큰 대회에서 16강 이후 대진표에서 아시아끼리 격돌하는 경우는 처음이다. 1956년 멜버른 올림픽 4강(4위)에 올라가서 아시아 국가로 첫 올림픽 축구 4강에 오른 인도 공화국,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4위를 차지한 이라크, 1968년 멕시코시티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받은 아시아 유일의 축구 메달 국가 일본까지, 그동안 아시아권 국가로 4강에 올라온 건 이 세 나라밖에 없었다.

올림픽이라는 한일전 역사상 최고의 스테이지에서 아시아 팀으로는 최초로 메달을 걸고 격돌 + 한일전 특유 분위기 + ‘병역’이라는 기가 막힌 조합으로 결국 모든 게 걸린 마지막 한판에서 숙명의 상대와 사생결단의 데스매치를 벌이게 된 상황. 이쯤 되면 그야말로 운명의 장난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다. 참고로 이 시합 이전까지 한일 양국 올림픽 축구 대표팀끼리의 상대 전적은 똑같이 4승 4무 4패였으며 따라서 이번 시합은 13번째 대결이다. 숫자와 역대전적마저 참으로 절묘하다. 하여튼 안 그래도 스포츠 아닌 전쟁이 한일전 고유 특성이라 하나 대회 규모부터 병역까지 여러 요인이 겹치며 정말로 ‘전쟁 아닌 전쟁’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또한 운명인건지 영국 현지기준으로 삿포로 참사 1주년이였다. 그야말로 양국 국민들에게 있어 이 시합이 얼마나 중요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게다가 그 해가 임진년이었다.

거기다 절묘한 타이밍으로 이명박 대통령이 대통령으로는 최초로 독도를 방문하기로 하였고, 이에 일본 측에서 강력히 반발하는 외교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이로서 양쪽 모두 감정이 안 좋은 상태… 말 안해도 다들 알 거다. 선수들 역시나 무슨 전쟁 나가는 참전용사같은 비장한 표정으로 등장, 이 한일전에 모든 걸 걸겠다는 듯한 모션을 보였다.

이 운명의 매치의 결과는 영상으로 확인하자.

글 출처 – 나무위키 [카디프대첩]

 
 

Categories:   국가대표

Comments

Sorry, comments are closed for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