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딩크 자서전 中 안정환, 이동국에 대한 평가
상태바
히딩크 자서전 中 안정환, 이동국에 대한 평가
  • 1일1주멘
  • 발행 2017.09.15
  • 조회수 8427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w

이름값, 명성 그런거 상관없이 자시만의 철학으로 선수를 평가한다.


축지라퍼's 한 줄

이동국 평가



이동국은 좋은 선수이다. 신체적인 조건이 좋으며 정확한 위치선정과 골결정력이 탁월하다.

하지만 최종엔트리에 포함시킬 수 없었던 이유는 스트라이커로서의 움직임이다.

즉, 우리가 월드컵 본선무대에서 만날 상대는 우리보다 한 수 내지 두 수 위의 강팀들이다.

우리는 그들보다 많이 뛰어야 하며, 조직적으로 그들을 압박해야만 상대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축구 선수 이동국 자체는 훌륭하지만 월드컵에서 우리 팀이 소화해야할 경기에는 투입할 수가 없다.

물론, 다른 장점들도 훌륭하지만 우리 팀의 스트라이커에게 필요한 끊임없는 움직임을 통한 공간 활용, 수비시에 즉각적인 가담 능력, 고립되었을 때 개인의 해결 능력 부족...등등등.

이런 이유에서 그를 제외시켰다.

안정환 평가



안정환은 여러모로 호마리우와 비슷하다. 건드리면 반응한다.

그런 면에서 경기에서 종이 한 장 차이로 승부를 결정 짓는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난 그런 선수가 좋다. 안정환은 화려한 외모와 화려한 플레이 스타일로 보는 이로 하여금 매력을 느끼게 하는 선수이다.

하지만 그를 처음 만났을 때 그는 운동 선수가 아닌 연예 스타였다.

나는 그의 플레이는 좋아했으나 한동안 그를 일부러 외면했다.

왜냐하면 한국대표팀에는 연예 스타가 아닌 축구 선수 안정환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는 매우 자존심이 강하기 때문에 자극을 받으면 즉각즉각 반응하는 선수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자존심을 건들면 그는 반응하였고 그럴 때마다 발전되었다.

'안'은 플레이스타일이 네덜란드 대표선수인 반 호이동크와 매우 흡사하다.

기술이 뛰어나고 움직임과 패싱력도 좋다.

자신의 움직임으로 경기 흐름의 속도를 원하는대로 변화시킬줄 아는 아시아에서 보기 드문 선수이다.

마치 스포츠 세단의 고속 기어 변속기를 연상케 한다. 하지만 많은 장점이 있는 반면 체력이 약한 게 흠이다.

그래서 나는 그에게 체력적인 요구를 하였고 그러한 나의 물음에 그는 응답했다.

-히딩크 자서전-

copy_cc ND소프트